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가기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kor

Outgoing

교환학생
HOME FAQs 교환학생

서브 컨텐츠

  1. 지원 전
  2. 파견 교환학생은 외국대학에서 학기당 최소 9학점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최대 수강 가능 학점은 교내 학사규정상 본인이 소속한 단과대학/학과의 최대 수강 가능 학점을 따르고 있으므로 학사지원팀/소속 단과대학 측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3. 한 학기 파견 기준으로 재학 중 총 두 번(최대 2학기)까지 갈 수 있습니다. (1년 단위 파견은 1회만 가능)
  4. 경쟁률은 학기별 및 대학별로 다릅니다. 특정대학의 선발인원 수와 지원자 수에 따라 경쟁률은 매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신, 공지사항에 있는 매 학기발결과 공고문의 첨부파일(대학별 지망개수)를 통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 선발 전체 평가점수가 고득점일수록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5. 매 학기마다 지원 가능한 파견교 및 T/O는 변동되며 매 학기 파견 가능 대학 리스트가 제공됩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모집공고문을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그동안 교환학생 선발을 진행하였던 학교에 대한 지원 정보는 누적 취합하여 제공중이오니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국가에 상관 없이 본인의 수학언어(파견교에서 수업을 수강할 언어)로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에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7. 수학언어란 파견교에서 수업을 수강할 언어를 말합니다. 영어로 수업을 듣는다면 영어, 일본어로 수업을 듣는다면 일본어가 됩니다. 수학언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지원가능한 대학 및 선발 배점 적용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수학언어를 한 가지로 확정하신 후 지원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8. 지원 시 수학언어는 1개를 대표로 반드시 선택해야 하며 이는 인포21 온라인 지원서상의 어학성적 중 어떤 성적을 대표점수로 선택하는지에 따라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iBT성적이 대표점수라면 대표수학언어는 영어로 적용되며 JLPT 성적이 대표점수라면 일본어가 대표 수학언어가 됩니다. 다만, 한 대학 내에서의 본인의 주요 수학언어를 포함한 복수의 수학언어 수업 수강은 허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조해주세요.
  9. 접수 시점에 info21에 확인되는 GPA 점수가 연동되어 반영됩니다. 계절학기 성적이 나온 상태에서 접수하시면 계절학기 성적이 포함된 GPA가 반영되며, 성적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접수하시면 계절학기 성적이 포함되지 않은 GPA가 반영됩니다.
  10. 전공인정여부는 학과장님 및 단과대학 행정실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전공 학점으로 인정이 불가능하다면 해당 과목은 "()" 으로 인정됩니다. 성적증명서 상 과목명은 학생이 파견 이후 성적인정을 신청할 때 입력하는 과목명으로 표기됩니다.  
  11. 우리대학 선발 과정에서는 제한사항이 없으나 파견교 어플리케이션 과정에서 학생의 본 전공과 파견교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학부간 연관성이 없는 경우 입학이 거절되거나 수강가능 과목이 제한적 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본인 전공과의 유사성이 있는 학부가 개설된 학교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12. 경희대 개설과목과 교과목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해당 학생의 전공 교육과정에 포함된 전공과목과 유사한 과목일 경우, 학과장님의 판단하에 전공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공과목과 무관한 강좌라면, "자유선택(일반선택)"으로 인정됩니다.(자유선택 과목은 자유 이수 등 교양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13. 파견교에서 최종합격 심사에서 학생의 선수강과목을 확인하여 해당대학에서 전공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지 검토합니다. 대학별로 선수강과목에 대하여 요구하는 조건 다르지만 1~2년 정도의 전공과목 수강기간을 요구하는 곳도 있으므로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 홈페이지 및 파견교 담당자를 통하여 선수강과목에 대한 조건이 있는지 지원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14. 파견 학기 직전 학기에 복수전공 자격을 취득하여 해당 전공에 대한 수강과목이 없다면, 파견 대학에서 해당 전공과목을 수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해당 단과대학/학과장님 및 파견 대학 담당자에게 수강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5. 2학년 1학기부터 4-1학기까지 파견 가능합니다. 단, 학년에 따라 전공 과목에 대해 충분한 수강이 없는 경우 파견 대학에서 전공과목 수강이 제한 될 수 있으니, 사전에 수강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6. 가능합니다. 다만 외국 국적을 가진 경우 본 국적의 국가로 파견은 불가합니다. 그외 국가나 학교에 따라 국적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지원하는 학교의 안내 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학생은 비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자 관련하여 글로벌교육지원팀에 사전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7. 서류심사(10%), 전(All)학년성적(50%), 공인어학성적(40%), 가산점으로 선발합니다.
  18. 우리대학은 지망하는 대학에 경쟁자가 없다면 100% 합격되는 시스템이고 선발 T/O가 지원자 수보다 많아서 매 선발마다 80~90%이상의 지원자가 합격합니다. 인기지역만을 지망한다면 제한된 선발인원으로 부득이하게 미선발될 수 있으나 잔여T/O 모집도 이루어지니 열심히 준비한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19. 포탈>Aladdin>역량관리>학습활동>외부비교과>자격증>등록 클릭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등록할 때 활동명을 꼭 '교환학생' 으로 표기하여 등록하셔야 합니다. Aladdin에 성적표를 업로드 하면, 검토 후 승인해드립니다. 등록은 온라인 접수 시작일 전까지 미리 해놓으면 되며, 부득이하게 온라인 접수 시작일 이후 등록하게 되는 경우 반드시 국제교류팀으로 승인 요청 이메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20. 영어 또는 한국어로 작성하시기 바라며 파견교에 개설된 수업 리스트를 확인하시어 수강을 희망하는 과목과 그 이유에 대해 상세히 적으시면 됩니다. 향후 본인의 학업이나 커리어에 줄 수 있는 영향과 같은 부연 설명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21. 특정 어학 시험에 따라 우대하여 평가하지 않습니다.
    보유 시험 성적 중 제일 고득점의 어학점수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22. 파견교에서 요구하는 성적 중 1개만 충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iBT 72점이상, IELTS 6.0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에 iBT 73점 성적 1개만으로 합격이 가능합니다.
  23. 가능합니다. 파견교에서 요구하는 어학성적에 추가적으로 우리대학 선발 시 우선순위를 위해 우리대학이 인정하는 어학성적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제출하여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서 제출 시 본인의 어학성적 중 [대표점수]하나를 선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때, 환산하였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대표점수로 선택하여 지원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24. 어학 성적표 원본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 PDF 성적표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성적표 원본 수령 시, 반드시 추가 사본 제출 바랍니다.
    JLPT 성적표는, 온라인으로 시험 결과 확인 후 성적예정증명서 발급 신청하시면 방문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를 제출하신 후 추후 추가 사본 제출 바랍니다. 
  25. 전(全)학년 성적의 의미는 전체 학년을 의미합니다. 일부 학기가 3.0이하여도 전체 평점평균이 3.0이상인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26. 선발학기는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는 학기를 말하며, 파견학기는 실제로 파견대학에서 수학하게 되는 학기를 말합니다.
  27. 소속 단과대별로 상이하니 단과대학(학과)을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28. 연속 지원 시 지원 과정, 일정, 학점인정과 비자에 문제가 없는지 유관 부서에 꼼꼼히 확인 후 지원 바랍니다.
  29. 국가, 지역, 본인의 생활스타일에 따라 현지 생활비는 상이합니다. 기본적으로 숙박(기숙사 등) + 식비 + 교통비 + 여가비 + 기타 생활비(필요 물품 구입 등)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필요 경비에는 보험, 비자 발급 비용, 항공권, 파견대학에서 요구하는 기타 지불 비용 등이 있습니다. 파견예정대학리스트 내 자료 및 파견 대학 안내 자료 (cost of living) 를 참고 할 수도 있습니다.
  30. 합격 후
  31. 합격 후 여러분들의 정보를 국제교류팀에서 파견교에 전달합니다. 이를 노미네이션(Nomination)이라고 합니다. 노미네이션시 여러분들의 이메일 주소를 참조로 넣어 송부하오니 참고 바라며 함께 파견되는 학우분들과 함께 발송하오니 참조해주시어 서로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파견교에서 노미네이션이 확인되면 학생여러분들께 개별로 어플리케이션 안내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이메일을 수시로 확인하시어 안내받은 절차대로 어플리케이션 서류를 준비, 제출하시면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파견교에서 최종 입학허가(Acceptance Letter)를 발행하며 입학허가서를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비자 신청 및 항공권 구입 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비자는 국가마다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이 다르므로 합격자 통보를 받으신 직후 비자발급 요건 및 방법에 대해 미리 조사하여 준비하세요!
  32. 스팸함 확인 및 Info21상 등록되어있는 메일주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내메일이 지속적으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 국제교류팀에 확인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계정은 해외 메일의 원활한 수신을 위해 가급적 학교메일(@khu.ac.kr) 또는 Gmail 사용을 권장합니다.
  33. 제출서류는 파견교마다 다릅니다. 준비방법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재정증명서: 은행에서 요구 금액만큼 혹은 더 많은 금액의 잔고증명서 발급요청
    - 영문 성적/재학 증명서 : 제증명발급 센터 혹은 제증명발급기/온라인제증명센터 이용하여 발급
    - Recommendation letter : 학과장님 혹은 담당교수님께 요청
    - 보험 : 파견대학에서 보장 범위 및 가입회사가 정해져 있다면 안내에 따라 가입하고 특별한 안내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교환학생들이 가입하는 보험 문의하여 가입
    - Letter of nomination: 국제교류팀에 요청
    - Letter of purpose, CV(자기소개서): 파견교 양식 및 요구 분량에 따라 작성. 양식이 없다면, 구글링을 통해 샘플 검색
    - Certificate of Language Proficiency: 기제출했던 어학 성적 증빙자료를 제출
    * 기타 세부적인 어플리케이션 서류 관련 문의는 파견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4. 대학마다 상이하나 대부분 수강 희망하는 과목을 제출하거나. 일부 대학에 따라 Learning Agreement 작성을 통해 사전에 조사한 뒤 수강신청이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인 파견교 담당자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35. 본인 전공 외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강의에 따라 비전공자의 수강이 제한 되는 등 수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파견 대학 담당자에게 수강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파견교에서 들은 수업은 반드시 전공 혹은 자유선택(일반선택)으로만 인정되오니 졸업을 위해 본인이 취득하여야 하는 전공학점을 고려하시어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36. 비자 발급은 국가별로 발급 방법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미리 대사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전에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비자 발급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후보자로 선정되신 이후 바로 비자발급 절차나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7. 미리 항공권을 구입하는 경우 입학허가 지연이나, 비자 발급 지연 등 사유로 인해 변경/취소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학생 비자발급이 완료된 이후 항공권을 구입하시기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한편 파견교에서 지정한 Arriving Date/기숙사 입사일 등 일정에 맞추어 입국할 수 있도록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입학/입국 일정이 확정된 이후에 항공권을 구입하시기를 권장하며, 미리 구입하는 경우 변경/취소가 용이한 티켓으로 구매하세요.
  38. 유학생 보험은 필수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파견대학 지정 보험의 필요보장내역을 확인하시어 가입하시기 바라며 보장범위나 금액이 부족한 경우 추가로 개별 가입 바랍니다. *보험에 대한 별도 안내가 없다면, 개별적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비자 발급을 위해 보험증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비자 발급서류에 보험증서가 있다면 보장내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9. 모든 교환학생은 파견 학기에 경희대학교 등록금 납부 및 등록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미등록시 교환학생 파견이 취소 될수 있으니 등록기간을 미리 확인하여 등록 후 출국, 혹은 출국 후에는 부모님께 대신 등록 절차 진행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40. 교환학생으로 해외대학에서 수학 예정이신 학기에는 본교에 수강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수강신청을 하게 되면 동시에 양쪽 학교에 중복 재학처리가 되어 학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41. 파견기간 중, 사고 및 질병 등의 이유로 학업이 더 이상 불가능한 부득이한 경우에 중도 포기할 수 있습니다. (학업중단 사유 발생시, 반드시 본교 국제교류팀에 사유서를 제출하고 허가받아야 합니다.) 또한 사유에 따라서는 추후 국제교류 프로그램 참가 시 불이익(감점 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42. 교환학생은 기본적으로 정규 학부 수업을 수강하여야 하며, 영어 연수 프로그램인 ESL 수업이나 어학당 수업은 학점으로 인정 되지 않습니다. 단 일부 어학전공에 한하여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이 경우는 국제교류팀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43. 교환학생의 연장은 불가하며 재지원 후 다시 전형과정을 거쳐 합격하셔야 합니다. 연속지원은 가능하오니 파견생활 중 그 다음학기 선발모집에 지원하시어 합격하실 수는 있습니다. 다만, 재 지원 및 재 합격시 파견교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44. 성적인정
  45.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학칙의 범위 안에서 본교 전공 혹은 자유선택(일반선택)으로 인정 가능(교양 인정 불가)합니다.
    - 표기는 Pass(급제) 또는Non-Pass(낙제)로 표기됩니다.
    - 전공과목 및 자유선택(일반선택) 과목으로만 인정되므로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들에 대해 추후 학점인정에 문제가 없을 지 단과대학/학과장님과의 사전 상담 및 조율이 필요합니다.
    - 학점인정 절차에 관한 안내는 파견학기 성적표 수령시 안내드립니다.
  46. 전공학점 인정 여부는 단과대학/학과장님께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학과장님 또는 단과대학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전공인정 외 수업들은 모두 자유선택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47. 유럽지역의 경우 1ECTS는 본교 0.6학점으로 환산되며, 그 외 학점 기준 체계는 Info21 성적신청 화면 안내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8. 파견대학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성적표 파일을 요청하기 바랍니다.
    이때, 국제교류팀 담당자를 참조(CC)로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학생이 직접 받은 성적표 메일을 국제교류팀으로 전달할 경우, 성적표 원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적표 파일이 본인 소속 캠퍼스의 국제교류팀로 발송되도록 요청 시 유의바랍니다.
    ※ 성적표 파일은 아래 메일 주소로 수신 가능하도록 요청하기 바랍니다.
    국제처 국제교류팀 outbound.mobility@khu.ac.kr
  49. 성적인정 전에도 휴학 가능합니다. 다만 휴학 중 성적인정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원활한 성적인정을 위해 Info21에 등록된 메일을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메일로 발송되는 '교환학생 학점인정 안내문'에 따라 학점인정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50. 교환학생으로 파견된 학교에서 수강하신 모든 과목(성적표 상에 표기된 모든 과목)은 본교 성적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Fail을 받은 과목을 별도로 제외할 수 없으며, 해당 과목은 N(NonPass)으로 표기됩니다. 추후 본교 학사 규정에 따라 학점 포기가 가능하나, 졸업 전까지 총 6학점 이내 (교환학기 취득 및 일반 취득 학점 포함 총 6학점) 포기 가능합니다. 학점포기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학사 공지사항의 ‘학점포기 신청 안내’를 참고 바랍니다. 한편, 과목별 성적인정과 관련하여서는 단과대학에서 검토하고 있으므로, 소속 단과대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1.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크롬 및 다른 웹브라우저로 다시 시도하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 화면을 캡처하여 소속 캠퍼스 국제교류팀 메일로 전송해주시면 확인 후 안내 드리겠습니다.
  52. 밀봉된 성적표를 뜯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 소속 캠퍼스 국제교류팀로 가져오거나 우편으로 발송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